반응형

애플이 그간 한번도 진행하지 않았던 인증서 갱신 작업을 발렌타인 데이인 2월 14일에 강행하였다.

아침에 출근하여 앱 업데이트를 진행하니 Xcode에선 정보를 import하던지 멤버센터에 방문하라 한다.

애플 멤버센터에 가보아도 모든 인증서는 정상 동작중이었고 만료기간도 남아있었다.


키체인에 가보니  인증서가 유효하지 않은 발급자를 가지고 있음 이라는 에러를 내뱉고 있었다.

해당 인증서를 삭제하니 앱마다 기존에 발급받았던 모든 인증서, 프로비져닝 프로파일, 푸시 인증서등이 모두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애플 개발자 센터에 연락을 해보니 

멤버센터 > Certificates > 우측 +를 눌러 나오는 하단의 메뉴에서 WDRCA파일을 다시 받아 설치하면 된다 말한다.

Intermediate Certificates

To use your certificates, you must have the intermediate signing certificate in your system keychain. This is automatically installed by Xcode. However, if you need to reinstall the intermediate signing certificate click the link below:


하지만 여전히 그래봐도 유효하지 않은 발급자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키체인에서도 기존에 문제가 되는 모든 인증서를 다 제거해보아도 여전히 이 인증서는 유효하지 않은 발급자를 가지고 있음 문제는 지속되었다.



알고 보니 키체인에 로그인 메뉴 말고 시스템 메뉴에서도 만료된 인증서를 모두 삭제해 줘야 했다.




하.... 지금은 애플개발자센터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애플에 의해 이런 현상이 또 재발하면 기존의 모든 인증서를 폐기하고 재발급 받아야 하는지

아니면 그냥 WDRCA 파일만 교체하면 되는지...


애플 덕분에 오전 시간 다 날리고 이제 오후부턴 모든 인증서를 다 발급 받게 되버렸다.

(혹 이 사태가 지난 보안 이슈 때문은 아닌가 싶다.)


아래는 이번 사건과 관련된 stackoverflow의 질의 응답이다.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5390072/this-certificate-has-an-invalid-issuer-apple-push-services/35399656#35399656



정리


1.기존에 만료된 인증서 키체인에서 모두 삭제(로그인, 시스템 메뉴 두곳에 있음)

2.멤버센터에서 갱신된 Worldwide Developer Relations Certificate Authority 파일 받아 더블클릭으로 키체인에 추가

3,혹시 모르니 리부팅


이후 재발급


반응형
Posted by Hippal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