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02년도 작품인 황혼의 사무라이를 우연하게 인디필름이란 채널에서 접하게 되었다.



대략적인 내용은 하급 무사인 이구치 세이베에가 폐병으로 아내와 사별하고 병치료로 인해 빚까지 진 상태에서 가족들을 돌보기 위해 일과가 끝나면 동료들과 어울리지도 않고 곧장 집으로 돌아가 밭일이며, 새장을 만드는 일이며 온갖 투잡 쓰리잡 일상을 반복하자 직장 동료들은 그를 황혼의 세이베에라며 놀리지만 그는 아랑곳하지 않는다. 

그러다 친구의 여동생이자 어렸을적 친하게 지낸 이이누마가 남편의 술주정으로 인해 이혼을 선언하고 친정으로 와있다란 이야기를 전해듣게 된다.
그리고 우연한 기회에 토모에의 남편과 결투를 하게 된 세이베에는 그를 목검으로 간단히 제압하여 이름을 알리게 된다. 

이후엔 사별한 홀아비와 이혼녀간의 이야기가 흐르다 늘 그렇듯 시대의 변화란 커다란 물줄기로 모아지는 작은 사건에 세이베이가 속한 번이 휘말리게 되고 할복을 명 받은 요고라는 당대의 최고무사가 농성에 들어가자 번에선 최고의 검술을 자랑하는 호위무사를 보냈으나 단칼에 비명횡사해버리게 되고 이름이 알려진 주인공인 세이베에를 보내게 되어 따라 원치 않는 결투를 하게 된다는 그런 내용이다.

검술은 이미 버리고 평범한 번의 창고지기로 살고 있는 상황과 치매를 앓고 있는 노모와 어린 두 딸에 대한 생계걱정으로 담담하게 제안을 거절해보기도 하지만 명을 받들게 되고 준비에 임한다란 점에서 전통적인 복수심이나 대의명분 따위와는 전혀 다른 스토리 전개를 보여준다.  



이하 스포일러

보시고 싶지 않다면 back~



결투를 하러 찾아간 요고의 집에는 이미 단칼에 사망해버린 호위무사의 시체와 함께 파리가 들끓고 있고, 조심스럽게 찾아들어간 집 내부에선 이미 모든걸 포기해버린 술취한 요고가 아닌 칼잡이가 있을 뿐이었다.

요고는 도망을 갈 것이라 하지만 이구치 세이베에는 그럴 수 없다며 칼을 뽑으라 하지만 잠시 앉아 이야기를 하자라는 요고의 제안과 딸의 유골을 씹어 먹는 기괴한 행동까지 지켜보며 반강제로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이구치 세이베에는 아무 잘못없이 그저 주인에게 충실하게 업을 수행하였던 그리고 어렵게 살아왔던 요고에게 동질감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지난 이야기를 하던 중 결투를 위해 갖고온 칼은 사실 목검이었다란 실언을 해버린다.

목검 따위로 자신과 대결을 하러 왔느냐며 자존심에 상처를 받은 요고와 어떻게 해서든 도망을 가게끔 칼을 뽑지 않는 주인공과의 결투가 벌어진다.

결국 좁은 방안에서 일본도를 휘두르던 요고는 치명적인 실수로 칼이 기둥에 박히게 되어버리고 이때를 놓치지 않은 이구치 세이베에는 그를 짧은 칼로 베어버린다.


그리곤 다시 집으로 돌아와 이이누마와 재회하게 되고 재혼을 하게 되어 해피엔딩인듯 싶지만

3년 뒤 메이지유신의 난리 속에서 그는 칼이 아닌 총탄에 사망하게 되었고 살아남은 동료들은 고위관직에 올랐다는 등, 이이누마와 지내다 수년 후 출가하였다라는 나레이션으로 영화는 끝을 맺는다.



황혼의 사무라이는 이처럼 개인이 거역할 수 없는 상황과 평범하게 살고 싶어도 역사의 물줄기는 잠시 벗어날 수 있어도 거역할 수 없다란 진리를 일깨워 준다.


피곤에 쩔어 귀가 후 양말을 털어대는 그의 체념한 듯한 연기와 요고에게 내뱉은 실언씬이 가장 인상에 깊게 남겨지는 그런 영화이다.

특히 실언 이후 느끼게 되는 요고의 절망스러운 저주 분위기는 하이라이트가 아닐까 싶다.

공포영화보다 섬뜩하다 해야 할까


카게무샤 만큼이나 잔잔한 감동이 있는 영화 황혼의 사무라이





반응형
Posted by Hippal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