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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앱을 만들다 보면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문제가 이 키보드 가림 문제이다.
보통 책이나 웹상에 떠도는 소스들을 보다보면 매우 간단하게 UITextFiled 하나만 배치하여 키보드가 나타나면 뷰를 올려주고 키보드가 내려가면 다시 뷰를 내려주는 단순한 상황만 언급할 뿐 실제 현업에서 발생 가능한 UITextField가 여러개일 때
즉 상단에 위치한 UITextField컨트롤은 키보드가 보여줘도 그대로 놔둬야 하고 하단에 위치한 UITextField 컨트롤은 키보드만큼 올려줘야 하는 상황에 대해 제대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글은 찾기 힘들다.
오늘 소개할 이 방법 말고도 여러 방법들이 있겠지만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대략 순서는 이러하다.
1. viewDidLoad에서 UITextField Delegate  연결 
2. viewDidLoad에서 NotificationCenter를 이용하여 Observer 등록 : 키보드 Show, Hide 이벤트 확인
3. UITextField가 키보드에 가려졌는지 확인을 위한 해당 컨트롤의 위치좌표(Y) 확인
4. 가려졌다면 뷰 이동 O, 안가려졌다면 뷰 이동 X
5. 모든 작업 종료 후 viewWillDisappear에서 2번에서 등록했던 Observer 제거

입력 전 화면
첫번째 컨트롤에 포커스 된 화면(키보드가 가려지지 않으므로 뷰 이동 X)
두번째 컨트롤에 포커스 된 화면(키보드가 가려졌으므로 뷰 이동 O)
세번째 컨트롤에 포커스 된 화면(키보드가 내려간 상태였다면 뷰 이동이 되어야 하지만 이미 키보드가 올라온 상태이므로 뷰 이동 X)

1. TextField의 처리를 위해 UITextFieldDelegate 프로토콜 추가
(이후 TextField 컨트롤은 편의상 컨트롤이라 칭함)
class
My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UITextFieldDelegate {
}

2. 컨트롤 변수와 컨트롤을 연결(너무 기초라 패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txtTmp, txtId, txtPw
    @IBOutlet weak var txtTmp: UITextField!
    @IBOutlet weak var txtId: UITextField!
    @IBOutlet weak var txtPw: UITextField!

3. viewDidLoad()에서 컨트롤 변수의 delegate 연결 및 키보드를 내리기 위해 완료 버튼(done)을 추가해준다.
        txtTmp.delegate = self
        txtId.delegate = self
        txtPw.delegate = self

        txtTmp.returnKeyType = .done
        txtId.returnKeyType = .done
        txtPw.returnKeyType = .done

4. 키보드가 올라왔나 내려갔나 확인을 위해 NotificationCenter로 Observer 등록        NotificationCenter.default.addObserver(self, selector: #selector(keyboardWillShow), name: UIResponder.keyboardWillShowNotification, object: nil)
NotificationCenter.default.addObserver(self, selector: #selector(keyboardWillHide), name: UIResponder.keyboardWillHideNotification, object: nil)
이렇게 구현하면 keyboardWillShow, Hide가 없다고 에러가 뜰텐데 원칙상 선 구현 후 정의를 내려야 하지만 편의상 그냥 구현한다.

5. 키보드가 올라왔을 때 컨트롤이 키보드에 가려졌을 때 뷰를 그만큼 올려주는 처리와 내려갔을 때 뷰의 위치를 다시 되돌려 놓는 처리 그리고 지금 컨트롤이 키보드에 가려졌는지 안가려졌는지 확인을 위한 처리 구현

먼저 키보드가 컨트롤을 가렸는지 확인을 위해 변수 하나를 실수형으로 선언한다.
    var
fCurTextfieldBottom: CGFloat = 0.0

현재 포커싱된 컨트롤의 좌표를 구하기 위해 textFieldDidBeginEditing에서 현재 컨트롤의 y좌표와 해당 컨트롤의 높이를 더하면 나중에 키보드에 의해 가려졌는지 확인이 가능하므로 계산 후 일단 보관해둔다.
    func textFieldDidBeginEditing(_ textField: UITextField) {        
        fCurTextfieldBottom = textField.frame.origin.y + textField.frame.height    
    }

이제 4번에서 등록한 selector함수인 키보드가 나타났을 때와 내려갔을 때 함수를 구현한다.
키보드의 사이즈(구조체)를 keyboardSize에 보관 후 현재뷰의 높이에서 빼주면 키보드가 잡아먹는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다.
이를 앞서 계산해 보관해둔 fCurTextfieldBottom와 비교하여 fCurTextfieldBottom가 작거나 같으면 가려지지 않았으니 무시하고 크다면 1px이라도 가려졌으므로 현재 뷰를 키보드가 잡아먹는 높이만큼 올려주면 된다.
    @objc func keyboardWillShow(notification: NSNotification) {
        if let keyboardSize = (notification.userInfo?[UIResponder.keyboardFrameEndUserInfoKey] as? NSValue)?.cgRectValue {
            if fCurTextfieldBottom <= self.view.frame.height - keyboardSize.height {
                return
            }
            if self.view.frame.origin.y == 0 {
                self.view.frame.origin.y -= keyboardSize.height
            }
        }
    }

키보드가 사라졌을 땐 간단하다.
그냥 뷰가 이동됐으면 다시 원상복구해주고 아니면 아무런 처리를 하지 않는다.
    @objc func keyboardWillHide(notification: NSNotification) {
        if self.view.frame.origin.y != 0 {
            self.view.frame.origin.y = 0
        }
    }

앞서 추가했던 done의 처리도 해주어 키보드가 내려가게끔 구현해준다.
    func textFieldShouldReturn(_ textField: UITextField) -> Bool
         textField.resignFirstResponder()
         return true
     }

이렇게만 해두면 기본적인 처리는 다 되었고 만약 완료버튼(done) 대신 뷰의 아무곳이나 터치했을 때 키보드가 내려가길 원한다면
viewDidLoad에 제스쳐를 등록 후 
self.view.addGestureRecognizer(UITapGestureRecognizer(target: self, action: #selector(endEditing)))

관련 함수를 구현해주면 깔끔하게 처리가 가능하겠다.
   
@objc func endEditing() {
        txtTmp.resignFirstResponder()
        txtId.resignFirstResponder()
        txtPw.resignFirstRespon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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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ippa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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