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연한 기회에 지인으로 부터 왜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받게 되어 클래시오브클랜(Clash of Clans)의 목표(재미)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클래시오브클랜(COC:씨오씨)를 플레이 시작한 한 지인이 묻습니다. "클래시오브클랜(COC:씨오씨)의 최종 목표가 뭐냐?"

이 우매한 질문에 현명한 답을 해줍니다. "없다. 끝이 없다."


그렇습니다.


클래시오브클랜의 "최종"이란 단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수십에서 수천만 원을 사용해가며 현질을 한다해도 매트릭스의 스미스 요원처럼 나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전세계의 수많은 현질러들 역시 수천만 원을 써서 동급으로 발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렵게 현질 없이 마을회관을 올리고 방벽을 쌓아올려도 마찬가지로 또다른 스미스 요원들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또한 제 아무리 훌륭히 마을 방어를 견고히 해봐야 털리긴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클래시오브클랜(COC:씨오씨)의 최종 목표는 없습니다.





그럼 현질 없이 즐기는 방법이 있어야 하는데 클래시오브클랜(COC:씨오씨)의 클랜활동을 제외한 손에 꼽는 재미는 약탈의 재미, 방어의 재미, 발전의 재미 그리고 덫의 재미입니다.



1.약탈 재미

말 그대로 다른 유저의 마을에 난입하여 엘릭서와 골드를 약탈하며 얻는 쾌감입니다.

가장 기본이죠.

이 약탈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서 심도 깊게 다뤄볼 예정입니다.


2.방어 재미

다른 유저가 내 마을에 왔을 때 효율적으로 방어하여 소중한 골드와 엘릭서, 다크 엘릭서를 보호해서 얻는 뿌듯함입니다.


3.발전 재미

마을 회관을 업그레이드 할수록 새로운 유닛과 방어건물, 마법등을 사용할 수 있는 제한이 풀리게 되어 이를 얻게 되는 재미입니다.


4.덫 재미

고수들이 지루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누구나 만만하게 보고 침을 흘리며 내 마을에 침략해오지만 내가 설계한 루트대로 적 유닛이 흘러들게 만들어 골탕먹이는 재미입니다.

꽤 난이도가 높고 자칫 고수를 만나면 낭패를 볼 수 있는 재미입니다.

주로 골드와 엘릭서 등 자원 보호를 위해 마을회관을 방벽 밖에 배치해놓는 유저들을 공격하는 상대를 역으로 골탕먹이는 배치이므로 마을 회관 주변에 뇌전탑을 숨겨두고, 그 주변엔 대형폭탄이나 점핑트랩 등을 추가로 설치합니다.


이상 클래시오브클랜(COC:씨오씨)의 4대 재미에 대해 열거해보았습니다.

연연하지 않고 털리면 털렸나보다.

털고 싶다면 확실히 잘 털자

장인이 놀면 노나보다

장인이 부족하면 부족한가보다


해탈을 통해야만 클래시오브클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 현질이 필요한 곳은 딱 한곳! 아처퀸 업글입니다 :)





모두 즐클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Hippal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