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5년 12월 클래시 오브 클랜이 대규모 업데이트를 해버렸습니다.

점점 망테크를 타는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에 한동안 포스팅이 없었던 크래시 오브 클랜의 포스팅을 해봅니다.




잡설은 나중에 하고 먼저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마을회관과 방어시설 건설

가장 큰 특징은 마을회관 11레벨과 이로인한 마을맵의 크기 확대입니다.

마을회관 11레벨로 업데이트를 하면 새로운 영웅 그랜드 워든과 새로운 방어 시설인 독수리 포탑을 세울 수 있으며, 대형석궁1기, 마법사타워1기, 아처타워1기 끝으로 대포1기를 건설이 가능해집니다.




2.보호막 시스템

과거엔 보호막이 생긴 후 공격을 시도하면 무조건 보호막이 사라졌지만 이젠 3시간이 감소하는 등 공격 후에도 시간에 따라 보호막이 남게됩니다.

첨부 이미지처럼 보호막 방패에 제거표시가 있어 제거도 가능합니다.

(이게 무슨 의미가 있는진 모르겠지만)




3.병력 지원

마법도 지원이 가능해졌고, 다른사람이 어떤 병력을 주었는지 확인도 가능해졌습니다.


4.병력 생산

예전엔 순서 상관없이 동일한 유닛을 생산하면 앞쪽에 이미 생산중이었다면 해당 큐에 포함이 되었지만 이젠 다른 큐에 추가가 됩니다.

물론 중간에 낀 다른 유닛을 제거하면 당연히 합쳐서 생산이 됩니다.


5.공격 보상 시스템

예전과 달리 홀만 친다 하여 리그보너스를 챙기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파괴율에 따라 %를 계산하여 리그보너스가 지급됩니다.





여기까지가 이번 12월 10일 클래시오브클랜(COC)의 업데이트 내용이고 그럼 이제부터 이 업데이트가 왜 망테크인지 말해봅니다.




1.역대 가장 불안한 업데이트

클전성 지원을 하려들면 무조건 아이폰 클래시 오브 클랜은 튕김.

뭥미? 여지껏 이런적이 있었나?

나만 그런가? 앱을 종료했다 해야 하나?

앱스토어에 가보니 리뷰에 나같은 사람들 존재함.




2.돈 벌기 어려워짐

홀치기가 꼼수긴 하였지만 굳이 꼼수가 아니더라도 보너스를 받기 위해선 모든 병력을 다 쏟아부어라?

그리고 또 병력생산하려면 시간이 걸리니 그래서 방어시스템도 한방에 날라가는게 아닌 시간을 줄여주는 식으로 변경했겠지.

병력생산이나 영웅 회복속도 등에 사용되는 보석의 개수가 줄어들었던데 결론은 현질로 보석 사서 열심히 클래시오브클랜을 하란 이야기.

또 공격받는 입장에선 홀치기가 아니더라도 예전엔 어느정도 공격을 하고 물러가는 유저들이 있었지만 100% 전량 소모 공격을 해오는 유저들이 생겨버려 털리는 입장에서도 반갑지 않다.



결론

기업의 목적은 이윤추구라지만 이번 크래시오브클랜 11홀 업데이트의 내용은 유저 편의라며 떡 조금 주고 뒷통수를 치는 식으로 되어버렸다.

실망스럽다. 정말. 실망스럽다.

마스터리그는 가끔 그래도 홀이 나와있긴 하였지만 마스터리그, 챔피언리그는 홀치기가 원래부터 어려웠다.

초기 년도부터 현질없이 레벨 140이 넘도록 뒤늦게 개발되어 유입된 안드로이드 유저들 지원해가며 플레이 해온 골수팬으로써 이번 업데이트는 수많은 유저들... 그나마 남아있던 불씨까지 사그라들게 만들게 분명하다.

버그야 고치면 되지만 정책은 변경하지 않을것이고(오히려 골드가 아닌 엘릭서로 벽을 업그레이드 하던걸 못하게 다운그레이드 이력은 있어 한동안 욕을 먹었었지) 그럼 헤비유저들이 아닌 라이트유저들은 모두 나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유저 없는 게임이 무슨 소용이 있으랴.

COC를 통해 게임 정모도 해보았고 단톡방으로 대화도 나눠가며 온라인 게임과 오프 모임을 경험한지도 2년이 넘었다.

알게된 사람들도 10명이 넘는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나 역시 접게 되는 날이 올지 모르겠다.

반응형
Posted by Hippal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