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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치 않게 천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 되었다네.. 그로 인해 피해액이 얼마로 추산된다네

2차피해는 또 어찌되네 집단소송 참여자가 몇명으로 증가했다네... 등등

잊을만 하면 뉴스가 나오고 또 잊을만 하면 뉴스가 나오지만 해결은 되지 않는 개인정보 보호


때문에 사이트를 운영하는 쇼핑몰이나 포털 등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선 정부시책에 따라 비밀번호 입력시 최소 자릿수와 특수문자 등을 반드시 포함시키는 등 비밀번호도 내 맘대로 못만들게 강제력을 동원하고 있다.


또한 때만 되면 비밀번호를 변경하라 강요하는 등 매우 불편한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시 되고 있는 각종 해킹의 대부분은 내부자나 전문 해커에 의한 유출이지 일반 개개인의 문제는 아니라 본다.

물론 0000, pass와 같은 어처구니 없는 수준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경우는 제외


상황이 이러하거늘 조건반사적으로 이용자를 고문하는 수준의 비밀번호 입력 수준 강요나 변경 요구는 책임을 고객에게 전가시키는것 같아 여간 불쾌한게 아니다.


특히 아이디까지 반드시 숫자와 자릿수를 강요하는 덜떨어진 서비스는 타이핑이 아까운 수준이 아닐 수 없다.

단순히 비밀번호 뿐만이 아니라 가장 문제시 되고 있지만 고쳐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은행 보안 Active-X들도 마찬가지.

난 이정도 해놨으니 그 이후부턴 고갱님 책임이세요~

모든 기조가 이런식이니 이번 생애 이후에나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뀌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끝으로 개인정보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것인가도 참 어처구니 없다.

닉네임은 개인정보가 아니다.

이름은 개인정보가 아니다.

전화번호는 개인정보가 아니다.

그럼 닉네임 + 전화번호는? 개인정보란다.

닉네임 + 이름은? 개인정보란다.


정보에 대해 책임지려하는 모습으로 보이기 보단 책임 회피성으로 보여지지만

뭐 좋다.


이처럼 회원가입시 닉네임과 이름을 입력받아 개인정보를 다루는 웹서비스 회사는 보안서버라는 몇만원짜리 또는 무료 SSL이란 프로그램을 웹서버에 설치해야만 한다.


안그러면 수천만 원의 벌금을 물게 되어있다.

(참고로 우리가 흔히 스마트폰에서 자주 사용하는 위치정보서비스는 뒷골 잡는 수준이다.)


하지만 

지속 모니터링을 통해 모든 인터넷업체를 실시간 감시하는게 아닌 규모 좀 있는 네이버나 클리앙 뭐 그런 회사들에 대해선 벌금을 물리지만 무슨 타이어 소규모 쇼핑몰 같은 작은 사이트는 비공식적으로 예외라 한다.


법망은 촘촘촘촘촘촘촘촘촘하게 짜놓고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놓지만 정작 뒷구멍으론 바람이 술술술술 


상황이 어지러우니 글도 따라 어지럽다.

정리도 안되니 대충 마무리 지어야겠다.


책임을 지으려면 업체에겐 규모와 상관없이 일관성 있게

개인에겐 변태수준의 보안정책 요구를 지양해야 함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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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ippa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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