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잡다한 이야기 걷어치우고 무조건 AJ셀카 추천한다.

하지만 난 실수로 헤이딜러에 판매해버렸다.

지금부터 앱을 통한 중고차 판매 방법의 장단점과 자동차 딜러를 통한 장단점을 이야기 한다.

먼저 중고차 판매 프로세스부터 집어보자.

차량을 판매하고자 내놓으면 딜러가 보고 가격이 맞으면 입금을 해주고 차량 매도용 인감증명서와 함께 차량 등록증과 차와 키를 건네주면 끝이다.
명의 이전이 완료되면 책임보험을 해지하여 남은 보험료와 자동차세를 환급받으면 된다.
만약 거래일이 주말과 겹치면 가장 빠른 영업일에 매도가 완료된다.

자동차세를 환급받는 방법은 더보기를 누르면 됨

더보기

자동차세를 환급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동차세를 선납한 경우 미리 납부한 자동차세를 돌려받을 수 있으며, 자동차세 일할계산 신청서에 소유권 변동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하여 지방자치단체에 일할계산신청 해야 함
(「지방세법」 제130조제3항 단서, 「지방세법 시행규칙」 제66조제4항 및 별지 제72호서식).

 

이제부터 본격적인 중고차 판매(매도) 방식에 대한 이야기이다.


1. 자동차 딜러를 통한 매도
장점 : 편하다.
단점 : 가격을 후려친다. 사기수준으로 후려친다. 가령 대충 도로 한복판에 세워두고 아무나 사가도 300을 받을 차를 150을 부른다.
요약 : 돈이 많고 돈이 별로 필요 없다면 추천한다.

2.중고차 앱 이용
먼저 헤이딜러
가장 유명한 앱이다.
차량 키로수, 사진, 사고내용, 기타 장단점 등을 올려놓으면 헤이딜러 회사 관계자가 확인할것 확인하고 등록을 해준다.
그럼 보름인가 7일인가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전국의 중고차상들이 경매 방식으로 입찰을 해온다.
이중에서 가장 높은 금액의 딜러와 거래가 된다.
거래하겠다고 결정을 하면 필요서류와 사전에 진행해야 할 액션(아파트 출입증 제거 등)이 안내되고 만날 장소와 시간등을 정하면 된다.
장소는 자동차 소유자가 정하니 부담없이 진행 가능하다.
하지만 헤이딜러의 가장 큰 단점은 현장네고
참고로 이번에 매도한 포르테쿱 기준으로 3만km 주행하였기에 최대 460만원까지 받을 수 있었지만 신차 구매가 늦어지며 430만원으로 낮춰졌다.
(참고로 장한평 중고매매시장에서 오신 딜러분이셨음)
또 현장에 와서는 범퍼 아래쪽의 기스와 문쪽에 작은 스크레치를 문제삼으며 30을 현장 네고 하려 들었으며 410만원까지 요구하였으나 405로 최종 합의 되었다.
이렇게 협상이 완료되면 차량 매도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고, 차량 매도용 인감증명서와 자동차 등록증을 건네주면 이후 해당 중고딜러사의 탁송 기사분이 와서 차량을 인수해 간다.
대략 1시간 30분 정도 뒤에 오신다.
처음엔 2인 1조로 와서 한명은 차를 몰고 가나? 싶었는데 현장 감가 담당 직원은 차량 감별과 계약을 하고 나중에 탁송기사가 찾아가는 식이었다.

장점 : 자동차 딜러대비 100이상 받을 수 있다.
단점 : 현장 네고 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다.

다음으론 강추하는 AJ셀카
아쉽게도 스텝이 꼬여서 AJ셀카에 팔지 못했다.
진행방식은 헤이딜러와 유사하다.
다만 결정적인 차이는 헤이딜러와 달리 AJ셀카는 현장감가가 없다란 점이고 고객센터에서 각 지역 차량 감정사의 일정을 고려하여 방문감정이 선진행된다란 점이다.
토요일도 약속이 가능하니 매우 편리하다.
참고로 만약 시간이 급하고 일정 조율이 잘 안된다면 본인이 해당 감정사 스케쥴이 맞는 지역으로 이동해서 차를 보여줘도 된다.
나의 경우 ㅇㅇ구 감정사는 토요일 스케쥴이 풀이라서 바로 옆인 ㅁㅁ구에서 차량을 감정 받았다.
감정사와의 약속 시간에 차를 보여주면 대략 15분 정도면 모든 감정이 끝난다.
사진찍을거 찍고 둘러볼거 둘러보고 꼼꼼하게 체크하고 간다.
그러면 평일에 내 경매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카톡이 날라온다.
전화번호로 인증받고 3시간~6시간 정도 진행되는 경매를 확인하다가 가장 높은 금액의 중고매매업자에게 차량을 팔겠다 승인하면 된다.
만약 가격이 맞지 않다면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된다.
다만 다시 한 번 경매를 동일하게 진행하려면 33,000원인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가장 위험한건 팔겠다 해놓고 변심으로 인한 판매 불가시 300,000원의 위약금이 발생한다.
가장 중요한 금액.
427만원이 최고가였다.

장점 : 헤이딜러의 장점 + 헤이딜러와 달리 현장네고가 없다.
단점 : 딱히 없다.

결과론이지만 괜히 헤이딜러에 팔아버려서 20만원 넘게 손해봤다.
헤이딜러도 좋은 앱이지만 현장감가는 전문가와 비전문가와의 싸움이므로 무조건 딜러에게 유리한 방식이므로 AJ셀카를 추천하는 이유이다.
미리 차량 감정을 받고 최고가에 팔던지 말던지 이 얼마나 깔끔하지 않는가?

3. 중고 매매 사이트 이용하는 방법
일단 이 방법으로 했다가 중고차 딜러들에게 질려버렸다.
여기저기 전화가 빗발치는데 대화하는것도 짜증나고 이들의 말투나 영업방식에 지쳐버린다.
대략 연락받은것만 20명이 넘는다.
마치 살것처럼 이야기하다 안사버리기도 하고, 다음날 전화를 주겠다 해놓곤 연락 안하기도 부지기수고, 약속시간과 장소까지 정해놓고 장소에 나타나지 않기도 하고. 하물며 연락조차 끊어버린다.
해당 중고차 딜러는 정말 상종을 못한 인간이었다.

정리

돈이 많고 시간이 부족하다면 신차 구매시 영업사원에게 일임하기
그렇지 않다면 자동차 중고거래 앱 이용하기(AJ셀카나 헤이딜러)
만약 현장 감가 네고가 부담스럽다면 AJ셀카 이용하기
그냥 여기저기 내 차량을 딜러들에게 오픈하여 딜러지옥을 맛보고 싶다면 다른 중고거래웹사이트 이용하기

반응형
Posted by Hippalus
,